학교인권교육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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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김영주 | 등록일 | 13.11.08 | 조회수 | 135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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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영역 : 학교인권교육 2. 연구주제 : 다양한 인권사랑 체험활동을 통한 인권존중의식 함양 3. 연구의 필요성 인권교육은 초등학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전인적인 교육을 목표로 하는 초등교육에서 인권교육은 인간의 존엄성을 다양한 생활환경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학생과 부모 사이에 존중과 책임을 익힐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교육적 기회이기 때문이다. 또한, 요즘 학교 현장에서는 아이들이 자기중심적이고,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여 차별, 따돌림, 학교 폭력 등 개인의 인권이 무시되거나 침해당하는 모습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따라서 우리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인권교육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다양한 인권사랑 체험 활동을 통하여 인권존중의식을 함양하고 多 행복한 학교 문화를 조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본 연구를 추진하였다. 4. 연구 대상 : 진흥초등학교 1~6학년 5. 연구 기간 : 2012. 3. 1 ~ 2.14. 2. 28(2년간) 6. 운영의 실제 : 보고서 참조7. 운영 결과 •다양한 인권사랑 체험활동을 통하여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인권 교육 실시 •인권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 및 실천의지 형성 •인권 존중 의식의 내면화, 생활화로 多 행복한 학교문화 조성 •수준 높은 인권 연수를 위한 전문 강사 인력풀제, 연수비 지원 모색 •자치활동 시간 충분히 확보하여 인권 토론 문화 형성 •실질적인 인권 체험학습장 마련을 위한 지역사회, 유관기관의 협조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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