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각리발명교육센터 기본교육과정(발명병아리/탐구반) 운영 계획 청주교육지원청/각리초등학교발명교육센터 ❍ 지역 발명 교육의 활성화와 학생들의 창의력 및 문제해결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 미래의 발명꿈나무인 청소년들에게 발명 체험활동 기회를 제공하고, 발명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고취시킨다. ❍ 메이커교육에 대한 인식변화를 일으켜 상상력을 현실로 바꿀 수 있는 메이커활동에 대해 깊이 이해한다. ❍ 학생이 발명의 가치를 이해하고 자연 현상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원리를 터득하며, 다양한 경험을 축적하여 창조적이고 생산적인 능력을 길러, 미래사회에 대비하고 국가와 사회에 이바지한다. ❍ 발명교육내용은 발명교육의 목표를 이루기 위한 창조성과 생산성을 바탕으로 가장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지식과 경험으로 구성한다. ❍ 발명입문과정으로 학생의 흥미 유발과 발명인구의 저변확대를 목표로 쉽게 이해하고 발명욕구를 가질 수 있는 학생 수준에 맞는 발명기본 영역과 발명메이커 교육을 조화롭게 구성한다. ❍ 2025. 초등 선택형 교육프로그램 활성화 사업 예산 및 본교 자체 예산을 활용 한다. ❍ 기본교육과정 지도강사는 본교 교사로 하며 기본교육과정 지도계획에 따른 수업일지를 작성한다. 가. 발명활동을 통해 창의적 설계능력을 기를 수 있다. 나. 발명활동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다. 발명활동을 통해 일에 대한 성취감을 얻을 수 있다. 라.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활용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마. 여러 가지 착상 기법에 대해 알 수 있다. 바. 과학, 수학, 기술의 원리와 지식을 응용할 수 있다. 사. 지식재산권에 대해 알 수 있다. 아. 발명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알 수 있다. 자. 발명을 통해 협동적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차. 발명활동을 위한 도구와 기계의 활용능력을 기를 수 있다. 카. 실생활에 유용한 물건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가. 교육과정 운영 과정명 | 세 부 교 육 운 영 | 장소 | 운영 일수 | 운영 시수 | 구성 | 대상 | 기간 및 시간 계획 | 기본과정 | 초등 | 발명병아리반 (초급, 중급) | 15명 | 청주초 3,4학년 | 3월~4월, 매주1회(화) 15:00~16:20 (2차시) | 각리발명교육센터 | 6 | 12 | 초급이수자 중급반 수강 5~7월, 매주1회 (화) 15:00~16:20 (2차시) | 10 | 20 | 발명탐구반 (고급) | 15명 | 청주초 5,6학년 | 3월~9월, 매주1회(수) 15:00~16:20 (2차시) | 20 | 40 |
※ 세부 교육일정은 일정표 참조 나. 발명기본교육과정 지도강사 과정명 | 지도 강사 | 지도일수 | 지도 시수 | 비고 | 발명병아리 (초급, 중급) | 성○우 | 6 | 12 | | 엄○준 | 6 | 12 | | 박○솔 | 6 | 12 | | 발명탐구(고급) | 김○종 | 6 | 12 | | 오○진 | 6 | 12 | | 김○지 | 6 | 12 | |
다. 교육과정 세부 운영 계획 (온라인 발명교실)-발명병아리반 (초급, 중급) (온라인 발명교실)-발명탐구반 (고급) (기본과정) 3, 4학년 병아리발명반(초급) 순 | 차시 | 일자 | 프 로 그 램 | 지도 강사 | 교육주제 | 활동 내용 | 1 | 1 | 3/25 | 개강 및 안전교육 저울의 작동 원리 | <발명 메이커 교육> ▪양팔저울 만들기<안전교육 5분> | 성○우 | 2 | 2 | 3 | 4/1 | 자석의 원리 이해하기 | <발명 메이커 교육> ▪k3 자기부상열차 만들기<안전교육 5분> | 성○우 | 4 | 3 | 5 | 4/8 | 사진기의 원리 이해 | <지식재산권 알아보기> ▪볼록렌즈 카메라 만들기<안전교육 5분> | 성○우 | 6 | 4 | 7 | 4/15 | 파스칼의 원리 이해하기 | <발명 메이커 교육> ▪K3 유압지게차 만들기<안전교육 5분> | 성○우 | 8 | 5 | 9 | 4/22 | 빛의 반사 이해하기 | <발명 메이커 교육> ▪만화경 만들기<안전교육 5분> | 성○우 | 10 | 6 | 11 | 4/29 | 비행의 원리 이해하기 | <발명 메이커 교육> ▪k3에어글라이더 만들기<안전교육 5분> | 성○우 | 12 |
※ 일정 및 계획이 변경될 수 있음. (기본과정) 3, 4학년 병아리발명반(중급) 순 | 차시 | 일자 | 프 로 그 램 | 지도 강사 | 교육주제 | 활동 내용 | 1 | 1 | 5/13 | 발명 개념과 역사 | ▪발명의 개념 및 역사 알아보기 ▪다빈치 가변대포 만들기<안전교육 5분> | 엄○준 | 2 | 2 | 3 | 5/20 | 발명10계명 | ▪발명 10계명에 따른 발명품 사례탐색 ▪곰돌이로봇 만들기<안전교육 5분> | 엄○준 | 4 | 3 | 5 | 5/27 | 발명 만화, 발명 캐릭터 발명 글짓기 발명 아이디어 제품 만들기 | ▪발명만화/캐릭터 그리기, 발명글짓기<안전교육 5분> 주제:발명으로 달라진 20년 후의 우리생활! ▪동전분리장치 만들기<안전교육 5분> | 엄○준 | 6 | 4 | 7 | 6/3 | 태양열 발전의 원리 이해하기 | ▪태양열 발전의 원리 ▪태양광그린하우스 만들기<안전교육 5분> | 엄○준 | 8 | 5 | 9 | 6/10 | 로봇의 구조 이해하기 | <발명 리더십 교육> ▪승마로봇 만들기<안전교육 5분> | 엄○준 | 10 | 6 | 11 | 6/17 | 빛의 굴절 이해하기 | ▪발명아이디어 토론 ▪케플러 망원경 만들기<안전교육 5분> | 엄○준 | 12 | 7 | 13 | 6/24 | 동력 구조 이해하기 | <공학적 설계 알아보기> ▪유압 로봇 꽃게팔 만들기<안전교육 5분> | 박○솔 | 14 | 8 | 15 | 7/1 | LED 전구 이해하기 | <공학적 설계 및 전자전기> ▪LED 아크릴 조명등 만들기<안전교육 5분> | 박○솔 | 16 | 9 | 17 | 7/8 | 오토마타의 원리 이해하기 | <발명연구학습> ▪오토마타(돌고래만들기)만들기, 드론 작동하기 <안전교육 5분> | 박○솔 | 18 | 10 | 19 | 7/15 | 모터의 동작 원리 이해하기 | <TRIZ발명 원리 알아보기> ▪고무동력플라잉카 만들기, 드론 경주<안전교육 5분> | 박○솔 | 20 |
※ 일정 및 계획이 변경될 수 있음. (기본과정-고급) 5,6학년 발명탐구반(작년 발명병아리반 우선 선발) 순 | 차시 | 일자 | 프 로 그 램 | 지도 강사 | 교육주제 | 활동 내용 | 1 | 1 | 3/26 | 개강 및 안전교육 발명과 지식재산권 | ▪교육활동 안내 ▪발명과 지식재산권 이해하기 ▪터치멜로디 피아노 만들기<안전교육 5분> | 김○종 | 2 | 2 | 3 | 4/2 | 발명의 역사 각도조절 롤링볼 만들기 | ▪발명왕 에디슨, 에디슨의 발명품 알아보기 ▪각도조절 롤링볼 만들기<안전교육 5분> | 김○종 | 4 | 3 | 5 | 4/9 | 발명의 기법1 제4차 산업혁명과 드론 | ▪발명의 기법, 4차 산업혁명과 드론 ▪다빈치 장갑차<안전교육 5분> | 오○진 | 6 | 4 | 7 | 4/16 | 발명의 기법2 글라이더(비기너 T-1) | ▪발명 기법의 적용 사례 알아보기 ▪비행기의 원리 이해<안전교육 5분> | 오○진 | 8 | 5 | 9 | 4/23 | 창의력키우기1 터치 램프 | ▪주어진 조각으로 창의적 모양 구상하기1 ▪드론과 우리 생활, 인체의 구성과 전해질의 이해 <안전교육 5분> | 오○진 | 10 | 6 | 11 | 4/30 | 창의력키우기2 손목시계용 선풍기 워치 | ▪주어진 조각으로 창의적 모양 구상하기2 ▪선풍기의 구조와 원리<안전교육 5분> | 오○진 | 12 | 7 | 13 | 5/7 | 소리와 발명 현미경 만들기 | ▪여러 가지 발명, 드론 작동하기 ▪현미경의 구조와 기능 알아보기<안전교육 5분> | 오○진 | 14 | 8 | 15 | 5/14 | 발명과 친환경 태양광 자동 전등 만들기 | ▪발명과 친환경 관계 맺기 ▪태양열 발전의 원리<안전교육 5분> | 오○진 | 16 | 9 | 17 | 5/21 | 학용품과 발명1 지진 발생장치 만들기 | ▪학용품과 관련된 발명 알아보기, 드론 경주하기 ▪지진 발생의 원인 알아보기<안전교육 5분> | 김○종 | 18 | 10 | 19 | 5/28 | 학용품과 발명2 워킹 헤딩 로봇 | ▪학용품과 관련된 발명 구상해보기 ▪로봇의 구조 종류 알아보기<안전교육 5분> | 김○종 | 20 | 11 | 21 | 6/4 | 자연현상과 발명 슈팅글라이더 만들기 | ▪자연현상을 이용한 발명품 알아보기 ▪드론 장애물 경주 ▪탄성과 비행의 원리 이해하기<안전교육 5분> | 김○종 | 22 | 12 | 23 | 6/11 | PMI기법 전기 자동차 만들기 | ▪PMI 기법 알아보기 ▪전기 자동차의 원리 알아보기<안전교육 5분> | 박○솔 | 24 | 13 | 25 | 6/18 | 발명품 검색 공기청정기 만들기 | ▪생활 속 발명품 검색하기 ▪공기청정기의 구조와 기능 알아보기<안전교육 5분> | 박○솔 | 26 | 14 | 27 | 6/25 | 발명 아이디어 구상 박수치는 로봇 만들기 | ▪여러 가지 발명 구안하기 ▪오토마타의 작동원리 이해하기<안전교육 5분> | 김○종 | 28 | 15 | 29 | 7/2 | 발명 아이디어 산출1 진공청소기 5종 게임 | ▪발명품 탐구일지 작성법 알기 ▪프로펠러의 원운동을 통해 공기의 압력차를 이용한 청소기 제작하기<안전교육 5분> | 김○지 | 30 | 16 | 31 | 7/9 | 발명 아이디어 산출2 반사경 고휘도 LED 손전등 | ▪과학상식, 발명 아이디어 산출물 발표하기 ▪LED의 구조와 작동 원리<안전교육 5분> | 김○지 | 32 | 17 | 33 | 7/16 | 드론과 우리생활1 UV(자외선) 위조지폐 감별기 | ▪드론의 필요성 알아보기 ▪자외선의 특성, 활용 방법<안전교육 5분> | 김○지 | 34 | 18 | 35 | 8/20 | 드론과 우리생활2 발로 밟는 펌프에어로켓 | ▪드론과 우리 생활 ▪작용반작용의 원리 이해하기<안전교육 5분> | 김○지 | 36 | 19 | 37 | 8/27 | 드론과 우리생활3 다빈치 투석기 | ▪드론과 우리 생활 이해 ▪투석기의 작동원리 이해 <안전교육 5분> | 김○지 | 38 | 20 | 39 | 9/3 | 창의력과 발명의 관계 자율주행 AI로봇 만들기 | ▪창의력과 발명의 관계 알아보기 ▪인공지능 로봇의 원리<안전교육 5분> | 김○지 | 40 |
※ 학교 사정에 따라 일정 및 계획이 변경될 수 있음. □ 1학기 월 일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요일 | 행사 | 요일 | 행사 | 요일 | 행사 | 요일 | 행사 | 요일 | 행사 | 요일 | 행사 | 1 | 토 | | 화 | 발명병아리(초) | 목 | | 일 | | 화 | 발명병아리(중) | | | 2 | 일 | | 수 | 발명탐구 | 금 | | 월 | | 수 | 발명탐구 | | | 3 | 월 | | 목 | | 토 | | 화 | 발명병아리(중) | 목 | | | | 4 | 화 | | 금 | | 일 | | 수 | 발명탐구 | 금 | | | | 5 | 수 | | 토 | | 월 | 어린이날 | 목 | | 토 | | 화 | 개학식 | 6 | 목 | | 일 | | 화 | 대체공휴일 | 금 | 현충일 | 일 | | 수 | | 7 | 금 | | 월 | | 수 | 발명탐구 | 토 | | 월 | | 목 | | 8 | 토 | | 화 | 발명병아리(초) | 목 | | 일 | | 화 | 발명병아리(중) | 금 | | 9 | 일 | | 수 | 발명탐구 | 금 | | 월 | | 수 | 발명탐구 | 토 | | 10 | 월 | | 목 | | 토 | | 화 | 발명병아리(중) | 목 | | 일 | | 11 | 화 | | 금 | | 일 | | 수 | 발명탐구 | 금 | | 월 | | 12 | 수 | | 토 | | 월 | | 목 | | 토 | | 화 | | 13 | 목 | | 일 | | 화 | 발명병아리(중) | 금 | | 일 | | 수 | | 14 | 금 | | 월 | | 수 | 발명탐구 | 토 | | 월 | | 목 | | 15 | 토 | | 화 | 발명병아리(초) | 목 | | 일 | | 화 | 발명병아리(중) | 금 | 광복절 | 16 | 일 | | 수 | 발명탐구 | 금 | | 월 | | 수 | 발명탐구 | 토 | | 17 | 월 | | 목 | | 토 | | 화 | 발명병아리(중) | 목 | | 일 | | 18 | 화 | | 금 | | 일 | | 수 | 발명탐구 | 금 | | 월 | | 19 | 수 | | 토 | | 월 | | 목 | | 토 | | 화 | | 20 | 목 | | 일 | | 화 | 발명병아리(중) | 금 | | 일 | | 수 | 발명탐구 | 21 | 금 | | 월 | | 수 | 발명탐구 | 토 | | 월 | | 목 | | 22 | 토 | | 화 | 발명병아리(초) | 목 | | 일 | | 화 | 방학식 | 금 | | 23 | 일 | | 수 | 발명탐구 | 금 | | 월 | | | | 토 | | 24 | 월 | | 목 | | 토 | | 화 | 발명병아리(중) | 목 | | 일 | | 25 | 화 | 발명병아리(초) | 금 | | 일 | | 수 | 발명탐구 | 금 | | 월 | | 26 | 수 | 발명탐구 | 토 | | 월 | | 목 | | 토 | | 화 | | 27 | 목 | | 일 | | 화 | 발명병아리(중) | 금 | | 일 | | 수 | 발명탐구 | 28 | 금 | | 월 | | 수 | 발명탐구 | 토 | | 월 | | 목 | | 29 | 토 | | 화 | 발명병아리(초) | 목 | | 일 | | 화 | | 금 | | 30 | 일 | | 수 | 발명탐구 | 금 | | 월 | | 수 | | 토 | | 31 | 월 | | | | 토 | | | | | | 일 | | | | | | | | |
□ 2학기 월 일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요일 | 행사 | 요일 | 행사 | 요일 | 행사 | 요일 | 행사 | 요일 | 행사 | 요일 | 행사 | 1 | 월 | | 수 | | 토 | | 월 | | | | | | 2 | 화 | | 목 | | 일 | | 화 | | | | | | 3 | 수 | 발명탐구 | 금 | 개천절 | 월 | | 수 | | | | | | 4 | 목 | | 토 | | 화 | | 목 | | | | | | 5 | 금 | | 일 | | 수 | | 금 | | | | | | 6 | 토 | | 월 | 추석연휴 | 목 | | 토 | | | | | | 7 | 일 | | 화 | 추석연휴 | 금 | | 일 | | | | | | 8 | 월 | | 수 | 추석연휴 | 토 | | 월 | | | | | | 9 | 화 | | 목 | 한글날 | 일 | | 화 | | | | | | 10 | 수 | | 금 | 재량휴업일 | 월 | | 수 | | | | | | 11 | 목 | | 토 | | 화 | | 목 | | | | | | 12 | 금 | | 일 | | 수 | | 금 | | | | | | 13 | 토 | | 월 | | 목 | | 토 | | | | | | 14 | 일 | | 화 | | 금 | | 일 | | | | | | 15 | 월 | | 수 | | 토 | | 월 | | | | | | 16 | 화 | | 목 | | 일 | | 화 | | | | | | 17 | 수 | | 금 | | 월 | | 수 | | | | | | 18 | 목 | | 토 | | 화 | | 목 | | | | | | 19 | 금 | | 일 | | 수 | | 금 | 종업식 | | | | | 20 | 토 | | 월 | | 목 | | | | | | | | 21 | 일 | | 화 | | 금 | | | | | | | | 22 | 월 | | 수 | | 토 | | | | | | | | 23 | 화 | | 목 | | 일 | | | | | | | | 24 | 수 | | 금 | | 월 | | | | | | | | 25 | 목 | | 토 | | 화 | | | | | | | | 26 | 금 | | 일 | | 수 | | | | | | | | 27 | 토 | | 월 | | 목 | | | | | | | | 28 | 일 | | 화 | | 금 | | | | | | | | 29 | 월 | | 수 | | 토 | | | | | | | | 30 | 화 | | 목 | | 일 | | | | | | | | 31 | | | | | | | | | | | | | 31 | | | | | | |
※ 학교 사정에 따라 일정 및 계획이 변경될 수 있음. 라. 학생 선발 및 운영 형태 모집요강 배부 | | ▷선발과정에 대한 안내 공문 발송 ▷모집방법 안내 및 발명교육센터 운영 소개 | | | | | 신청서 접수 | | ▷청주시 관내 초등학교 학생 대상 신청서 개별 접수 | | | | | 선발 방법 | | 발명초급반 | ▷학교별 신청 학생을 대상으로 구성 ▷선발 기간 중 신청자 선착순으로 선발 ▷작년 발명병아리반 이수자 우선 선발(발명탐구반) ▷동일과정 재신청 불가 | | | | | 확정통보 및 교육활동 | | ▷확정명단 및 교육활동 일정 안내 공문 발송 ▷발명교육센터 홈페이지에 확정 명단 및 교육활동 일정 공개 ▷방학중 온라인 발명 컨텐츠 정보 제공 | | | | | 평가 및 수료 | | ▷매 수업시간 지도강사에 의한 출석평가 및 활동평가 ▷발명교육센터 담당교사에 의한 발명대회 수상, 지식재산권, 온라인 발명교육 수료, 장기과제해결, 발명노트에 대한 평가 ▷수업일수의 80%이상 출석시 청주교육지원청 수료증 및 생기부 등재 | |
가. 교육대상 : 청주시 관내 초등학교 3, 4학년(병아리) 및 5, 6학년(탐구) 재학생 나. 교육신청방법 1) 신청기간: 2025. 3. 13.(목) 10시 ~ 3. 14.(금) 24시 2) 신청방법: 신청서 엑셀파일<서식1> 이메일 제출 (taejong1003@naver.com) 3) 협조사항 가) 학교별 가정통신문, MMS발송 등을 통한 홍보 협조 나) 일정에 명시된 기간 외 접수 불가(사전, 사후 접수 불가) 다) 작년(2024) 발명병아리반 수료자는 발명탐구반 우선 선발 라) 작년(2024) 발명반 등록자(미수료자 포함)는 동일 과정 재신청 불가 다. 선발방법: 신청기간 내 신청일시 빠른 순 라. 선발인원: 발명병아리반, 발명탐구반 각 15명 마. 교육대상자 통보 1) 일시: 2025. 3. 17.(월) 13:00 이후 2) 방법 가) 학교로 공문 배부 나) 발명교육센터 홈페이지(http://school.cbe.go.kr/gakri-e/M010805/) 공지사항 게시 바. 운영 일정 요약 순 | 과정 | 일정 | 비고 | 1 | 운영 계획 공지 | 2025. 3. 11. | 관내 초·중 공문 발송 각리초발명센터 홈페이지 게시 | 2 | 학교별 홍보 기간 | 2025. 3. 11. ~ 3. 12. | 각 학교 홈페이지 게시 가정통신문 또는 문자로 홍보 | 3 | 신청 기간 | 2025. 3. 13.(목) 10시 ~ 3. 14.(금) 24시 | 학생, 학부모가 이메일로 신청 선착순 선정 (기간 외 접수불가) | 4 | 교육대상 확정 발표 | 2025. 3. 17.(월) 13:00이후 | 학생 소속교로 공문 발송 각리초발명센터 홈페이지 게시 | 5 | 교육 실시 | 2025. 3월 ~ 9월 (세부 수업일시 일정표 참조) | * 장소: 각리발명교육센터 * 온라인 발명 콘텐츠 자유 수강 |
과정명 | 발명병아리[초급/중급](초3,4) | 발명탐구반(초5,6) | 대상 | 청주시 관내 초등학교 3~4학년 | 청주시 관내 초등학교 5~6학년 | 인원 | 15명 이내 | 15명 이내 | 운영 기간 | 2025년 3월 ~ 2025년 7월 | 2025년 3월 ~ 2025년 9월 | 운영 일수 | 16 (초급6/중급10) | 20 | 운영 시수 | 32 (초급12/중급20) | 40 | 수업 방법 | 각리발명교육센터 발명 메이커 학습 | 수업 장소 | 각리초등학교 발명교육센터 (본관 1층) |
※ 발명센터 사정에 의해 인원 조정 가능 ❍ 발명활동을 통해 창의적 설계능력,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활용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일상생활에서 발명활동을 통해 창의성을 배양할 수 있다. ❍ 안전수칙을 철저히 지켜 일상화된 안전의식을 가질 수 있다. ❍ 가정에서 스스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